'21세기는 웹(web) 산업이 주도할 것이다' 라는 회두에 답하듯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하는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마케팅이라고 한다면, 웹 마케팅은 인터넷을 활용한 고객과의 '중장기적 마케팅', 즉 웹을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모든 전략과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 일대일 마케팅
- 고도로 목표화된 시장 또는 개인화된 고객에 대해 개별적인 광고와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
2.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
- 고객 정보를 토대로 구축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고객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루어짐.
3. 사이버 마케팅
- 웹을 포함한 온라인 네트워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등의 사이버 공간을 활용하는 방법
o 웹마케팅 도구
- 웹 사이트 또는 웹 사이트 기능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조직과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고객에게 보다 많이 알릴 수 있고, 나아가 고객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어 충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 sns,전자우편,뉴스레터 등을 통해 진행 중인 조직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다.
- 고객의 프로파일이나 행동에 기반을 두어 개별 고객에 대한 개인화된 마케팅이 가능하다.
- 조직의 관리, 판매, 고객 서비스 등에 관련한 업무를에 대한 온라인 토론그룹을 형성하여 사이트 방문을 증가시키고 사이트와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 진행 중인 조직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고객의 프로파일이나 행동에 기반을 둔 개별 고객에 대한 개인화된 마케팅 가능
o 웹 마케팅 장점
- 시공간에 제약이 없어 표적집단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다.
-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 광고 분량에 제한이 없다.
- 마케팅 효과 측정이 용이하다.
- 마케팅 비용이 절감된다.
-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공이 가능하다.
- 실시간 원스톱 쇼핑을 가능하게 한다.
- 모바일을 통한 실시간 홍보로 광고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이런저런 >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불변의 법칙의 핵심 10가지 (0) | 2019.02.28 |
---|---|
오더리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0) | 2019.01.20 |
컬러마케팅이란 무엇인가?(+성공사례/실패사례) (0) | 2019.01.14 |
니치마케팅이란 무엇인가?(+성공사례/실패사례) (0) | 2019.01.13 |
코즈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성공사례/실패사례) (1) | 2019.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