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sync="async"> ', { cookie_domain: 'auto', cookie_flags: 'max-age=0;domain=.tistory.com', cookie_expires: 7 * 24 * 60 * 60 // 7 days, in seconds }); 초보창업자를 위한 상권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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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창업자를 위한 상권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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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슈퍼바이저로 일을 하고 있는 율리르입니다.

오늘은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상권조사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창업을 계획할 때 정확하고 많이 알아봐야 하는 것이 바로 상권분석입니다.

알맞은 입지를 구하기 위해서는 상권분석을필히 해야 합니다.

상권분석은 매물 점포를 중심으로 1차, 2차, 3차 상권으로 나누어서 조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권분석 1단계 : 상권 내 지역정보 수집

상권분석의 1단계는 인구통계자료(인구, 세대, 연령별 남녀 수 등)와 상업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지역 상권을 살펴봐야 합니다. 인구 등에 대한 일반적인 자료는 통계청 혹은 통계 관련 사이트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상권분석 2단계 : 상권지도 작성 및 업종 조사

상권분석의 첫 번째 단계가 통계를 바탕으로 한 배후 상권에 대한 전반적인 검색이었다면, 2단계는 각 업체가 위치할 곳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살펴보는 과정입니다. 업체가 입점할 곳을 중심으로 최소 반경 500ml의 세부지도를 작성해보세요.

 

세부적인 상권에 대한 검색인 만큼 지하철역 출입구, 버스 노선, 건널목, 고가도로, 육교 등 실제 상권에 영향을 미칠 모든 상황을 표시하여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조사해야 합니다.

 

특히! 경쟁 업종을 잘 분류하여 상권파악을 해주어야 합니다.

 

상권분석 3단계 : 유동인구 조사

상권분석의 3단계는 유동인구에 대한 조사입니다! 단골을 중심으로 하는 골목 상권이라도 사람들이 주로 움직이는 시간대가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을 놓치지 않고 파악해야 합니다.

유동인구는 요일별, 시간대별로 차이가 있는 만큼 2 ~ 3곳에서 연령대별로 유동인구를 직접 조사해보세요!

평일은 12 ~ 13시, 16 ~ 17시, 19 ~ 20시 / 주말은 13 ~ 14시, 17:30 ~ 18:30분을 중심으로 조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상권분석 4단계 : 상권의 호황업종, 쇠퇴 업종 조사

상권분석의 4단계는 자신이 선정한 아이템이 들어가고자 하는 상권에서 호황인지 쇠퇴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호황과 쇠퇴의 조사는 업체 전체를 조사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그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부분을 중점으로 조사해야 합니다.

 

상권분석 5단계 : 주요 시설의 일일 이용객수 조사

 

해당 상권에 대표적인 상권 건물이나 상권에 영향을 미치는 시설이 있을 경우 이러한 건물에는 이용객의 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권 중에 학교나 회사, 관공서 등을 파악하여, 일일 이용 객수를 조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창업에 있어 모든 부분이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없습니다. 

한 가지 실수로 창업에 실패를 하느냐, 성공을 하느냐의 문제는 준비를 얼마만큼 철저하고 꼼꼼하게 준비하느냐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이상 율리르가 알려드린 소자본 창업정보, 초보 창업자를 위한 상권조사방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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